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한국실용글쓰기, 토클 등 공기업 가산점 필수자격증 모음



취준생들에게 "신의 직장"이란 통상적으로 어느 곳을 말하는 거냐고 물어본다면


거의 대다수의 취준생들은 말할 것이다.


"당연히 공기업 아니겠어??"


그렇다. 신의 직장으로 불리고 있는 공기업은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직장으로 매년 꼽히고 있다.


최고의 복지라 불리는 정년보장과 엄청난 복지, 그리고 대기업에 밀리지 않은 급여까지!!


실제로 우리나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4명이 국기기관 또는 공기업 취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보다도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매년 꾸준히 공기업의 인기는 상승하고 있는 현재.


공기업시험인 NCS를 잘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중요한 부분이 뭐가 있을까??


있다. 바로 가산점을 받는 것이다.


이 가산점은 바로 자격증을 통해서 받을 수가 있는데 기업마다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은 조금씩 다르다.


그래서 여러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오늘은 공기업 취준생들이 필수 자격증으로 갖추면 좋을 자격증에 대해 핵심만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가장 대표적인 공기업 자격증으로 불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다.


국가편찬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사 능력을 평가하고 검정하게 되는 시험이다.


1급에서 6급까지 급수가 나뉘어져 있으나 공기업에서 가산점을 받기 위해서는 2급이상의 급수가 필요하다.


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농어촌공사, 주택관리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조폐공사, 육군사관학교 등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2. KBS한국어능력시험






한국방송공사(KBS)가 주관하여 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대한민국국민을 대상으로 올바른 한국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이다.


과목은 문법·이해·표현·창안·국어문화 이 5개 영역으로 나뉘며 상대평가로 급수를 평가한다.


급수는 조금 특이하게 1급, 2+급, 2-급, 3+급, 3-급, 4+급, 4-급, 무급으로 나뉜다.


여기서 국가 공인 자격증은 4+급까지만 발급된다.


공기업 취업시에는 최소 3+급 이상을 취득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공단, 경찰청, 한국농어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3. 국어능력인증시험 (ToKL · Test of Korean Language)






앞서 설명한 KBS한국어능력시험과 마찬가지로 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국어에 대한 이해와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영문 앞글자를 따서 토클이라고 불리는 시험이다.


급수는 1급에서 5급까지로 나눠지며 KBS한국어능력시험과는 반대로 절대평가로 급수를 평가한다.


1급 : 185점~200점 , 2급 : 169점~184점 , 3급 : 153점~168점 , 4급 : 137점~152점 , 5급 : 121점~136점 이다.


공기업 취업을 위해서는 최소 3급이상을 받아야 하지만 2급 이상을 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공단, 경찰청, 한국농어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4. 한국실용글쓰기






한국국어능력평가협회에서 주관하는 글쓰기 시험으로써, 


우리나라 글쓰기 부분 중 유일하게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이라고 한다.


급수는 1급, 2급, 준2급, 3급, 준3급으로 나뉜다.


1급 : 870점 이상, 2급 : 790점 이상, 준2급 : 710점 이상, 3급 : 630점 이상, 준3급 : 550점이상 이다.


경찰청을 예로 들면 


550점 이상 - 가산점 2점


630점 이상 - 가산점 4점


750점 이상 - 가산점 5점을 부여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농어촌공사, 근로복지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5. 컴퓨터활용능력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최하고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 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이다.


이 자격증을 청소년시절부터 대학시절까지 기본으로 따는 자격증으로 2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주 많다.


등급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며 


공기업 취업을 위해서는 1급을 취득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한국전력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IT자격증 중 사무자동화 · 정보처리기사도 가산점을 주는 곳이 많으니 알고 있도록 하자.




공기업 준비. 기왕이면 남들보다 앞선 상태에서 준비하면 좋겠지??? 

화이팅하자!!!!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120정, 6개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