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관적 이슈

플렉스(Flex)는 무슨 뜻일까??




몇년 전부터 힙합은 우리의 문화에 완벽하게 자리매김한 모습이다.

우리나라에서의 힙합의 역사는 생각보다 되게 오래되었다. 

그리고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제는 확실히 자리를 잡게 된 모양새다.

근데 요즘 새로운 단어 키워드가 힙합인 또는 힙합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통해 떠돌고 있다.


" 나 플렉스(Flex) 해버렸지 뭐야~" 


이 단어는 힙합을 모르는 사람도 사용할 정도로 유행이되고 하나의 놀이가 되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플렉스(Flex)에 대해 핵심만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플렉스(Flex)는 어디서 나온 말인가??




우선 플렉스(Flex)의 사전적 의미부터 알아보면

(준비 운동으로) 몸을 풀다, 근육에 힘을 주다, 구부리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몸을 풀어버렸지 뭐야~ 근육에 힘을 주어버렸지 뭐야~ 이런 뜻인걸까??

이러한 뜻을 조금 확장해서 좀 더 깊이 은유적으로 표현하면 "자랑하다"의 뜻을 가지게 된다고 한다.

앞에서도 살짝 설명했듯이 요즘 쓰이는 플렉스(Flex)의 기원은 힙합이다. 주로 자신의 성공 이야기를 가사로 담는 힙합에서 플렉스(Flex)는 

"돈(부)을 과시하다"의 의미로 사용된다.

실제로 1990년대 미국힙합에서 시작된 플렉스(Flex)라는 단어의 사용은 귀중품과 부를 자랑하고 과시하다, 뽐내다, 존재감을 드러내다의 의미로 쓰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2. 플렉스(Flex)는 돈뿐만이 아니라 나의 가치를 보여주는 것!




힙합에서 시작된 플렉스(Flex)라는 단어의 정의는 과연 돈 자랑만을 의미하는 것일까??

핵심맨의 주관적인 생각이나 현재 단어의 쓰임새를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 

요즘 세대에서 플렉스(Flex)를 사용 할때 단순히 돈 자랑만이 아닌 "자랑하고 싶은 나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는게 맞는 것 같다.

그리고 자랑할때 겸손은 잠시 배제한체 자신의 가치를 당당하게 보여주는 것이 바로 플렉스(Flex)의 표현 방식이다.





3. 플렉스(Flex)는 변화하고 있는 세대의 한 모습




플렉스(Flex)로 나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은 과거에는 어찌보면 상상도 못할 표현 방식일 것이다.

겸손하지 못하고 예의 없어 보인다며 윗세대 분들은 불편해 하였을 것이 뻔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 세대는 그런 것을 신경쓰지 않고 당당하게 표현한다.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어필하고 현재의 삶에 충실한 밀레니얼 세대의 이러한 표현방식은 어쩌면 예견된 것 인지도 모르겠다.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에도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나나랜드(남의 시선에 신경쓰지 않고 삶의 기준을 나에게 두는 것), 카르페디엠(Carpe Diem, 현재를 즐겨라) 등 자신을 표현하는 단어를 계속적으로하고 써오고 있었다.


모두들 멋지게 플렉스(Flex)하며 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