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관적 이슈

펭수 김동준의 인기비결



요즘 펭수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뽀로로가 어린이들의 대통령이라면 펭수는 이제 정말 국민모두의 대통령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평소에 EBS를 가끔 챙겨보는 핵심맨은 펭수를 진작부터 알고 있었다.

그의 대사들은 뭔가 현대인들의 가슴에 박히는 매력이 있었다.

그런데 어느날 부터 펭수가 검색어에 등장하더니 최고의 인기캐릭터가 되어있었다.

솔직히 예상 못했다.

그러나 펭수의 인기가 너무나 반갑다.

그래서 오늘은 펭수에 대해 핵심만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펭수 어떤 캐릭터인가??




펭수는 2019년 부터 방영된 "자이언트 펭TV"라는 프로그램에 등장한 펭귄 캐릭터이다.

펭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의 도움을 얻었다.

공식 홈페이지의 자기 소개서에 의하면 

펭수의 나이는 2019년 현재 10살!

신분의 EBS 연습생이다.

오디션 영상에서 펭수가 말한 바에 따르면 

최고의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남극에서 비행기를 타고 스위스에서 경유하여 요들송을 배우고 스위스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헤엄쳐 왔다고 한다.

펭수의 종은 자이언트 펭귄이다. 펭수가 세계일보와 한 인터뷰에 따르면 자신이 유일한 자이언트 펭귄이라고 밝힌 바 있다.

펭수의 성별은 현재 불명이며, 펭수 자신만의 화장실과 샤워실이 있는 것으로 나와 있다.

그리고 최근 밝혀진 바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에서 펭수에게 펭수의 가족 그림을 선물했으나 자신에게는 동생이 없다고 밝혔으며,

아는 형님에 출현하여 본인의 이름은 한자라고 밝혔다. 그 한자는 남극 펭에 빼어날 수라고 한다.

마리텔 V2에 출현하여서는 본인의 헤드셋은 EBS 김명중 사장이 준 것으로 브랜드는 김명중이고, 본인이 유일하게 가지고 있다고 한다.




2. 펭수는 왜 어른들에게 인기가 많을까??




펭수는 원래 어린이를 대상으로 설정한 캐릭터로 한국의 한 초등학교에 전학을 간 상태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캐릭터는 현재까지 귀엽고 모범적이고 착하고 남을 잘 도와주는 등 지극히 교과서적인 이미지만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펭수는

그 동안의 어린이 프로그램 캐릭터가 가지는 모범적인 이미지를 벗어나 깨방정을 떠는 모습도 보이고 남들을 솔직하게 질투하는 모습을 보이며 일종의 안티히어로 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모습에서 어린이가 아닌 성인들이 열광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여러 프로그램에 출현하며 EBS 사장인 김명중의 이름을 거침없이 호명하며 투덜대기고 하며 직장을 다니는 어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에 김명중 EBS 사장은 처음에는 불편했는데 지금은 펭수의 표현의 자유라고 밝힌 바 있다.

그리고 EBS의 원래 대표인기 캐릭터인 뽀로로와 대립관계로 죽이고 싶어하는 특이한 성격의 펭귄이다. 

이러한 모습은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찾아보기 힘든 뭔가 통쾌한 한방같은 느낌으로 어른들에게 큰 웃음을 주기도 한다.




3. 펭수의 유행어




- 도와주세요 떤배님

- 안되겠네 이거

- 이거 뭡니까 이거

- 이유는 없어 그냥 해

- 엣헴엣헴 신이나 신이나

- 피땀눙물 부러훠 부러훠 내 피땀눙물 부러훠

- 펭하, 펭빠, 펭성, 펭랑해, 펭러뷰, 펭클럽, 펭모닝, 펭나잇, 펭펭